생활정보

정전기 없애는 법, 당신만 모르는 꿀팁

^<->^ 2021. 11. 10. 16:25

정전기 없애는법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정전기에 시달리시는 분들일겁니다.

이 글을 통해 정전기가 왜 생기고, 어떻게하면 정전기를 없앨 수 있는지에 대해

완벽하게 아시게 될겁니다.

 

 

목차

1. 정전기가 일어나는 이유
2. 정전기가 일어나는 경우
3. 정전기 없애는 법

 

 

 

  정전기가 일어나는 이유

 

우선 정전기란 물체 위에서 정지하고 있는 전기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콘센트에 꽂아서 쓰고있는 흐르는 전기와 반대의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정지하고 있는 전기쌓였을 때, 전기가 쌓인 물체끼리 닿으면, 그 순간 엄청난 속도로 전자가 움직입니다.

이 전자가 움직이는 과정에서 우리가 따갑다고 느끼는 전기가 바로 정전기 현상입니다.

 

그래서 흔히 문고리를 잡거나, 빗질을 하거나 하는 등, 물건과 물건이 접촉할 때 많이 발생하죠.

 

 

  정전기가 일어나는 경우

 

1. 건조나 마찰

정전기 일어나는 사진

정전기는 건조나 마찰로 인해 잘 발생합니다. 왜 그럴까요?

습도가 높을땐 작은 물방울들이 전기를 움직여주는 매개체가 되줍니다. 그렇기에 물건에 전기가 쌓이지 않죠.

 

하지만 반대로 습도가 낮으면 전기를 움직여주는 매개체가 사라지고, 그로인해 물건에 전기가 쌓이게됩니다. 그 상태에서 물건을 만지면, 위에서 말했든 전자가 움직여 정전기현상이 쉽게 일어나는 것입니다.

 

마찰로 일어나는 정전기의 경우 물건과 물건이 서로 부딪혀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정전기의 가장 많은 원인입니다.

2. 혈액의 산성화

정전기의 원인, 혈액의 산소화

우리의 몸은 약알칼리성입니다. 하지만 불규칙한 생활패턴과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몸이 산성으로 변화되면서 정전기가 쌓이기 쉬운 체질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패턴이라도 지켜주면 정전기를 꽤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 없애는 법

 

1. 핸드크림 바르기

 

정전기 예방법1

 

건조함으로 인해 정전기가 많이 생긴다고 말씀드렸죠?

그만큼 핸드크림을 통해 손을 촉촉하게 만들어 줘야합니다. 그러면 정전기를 최소화 할 수 있어요.

 

2. 가습기 사용하기

 

정전기 예방법2

 

가습기를 통해 건조함을 없애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정전기는 대체로 습도가 30% 이하일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때문에 습도를 40%~50%로 만들어주시면 정전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3. 간단한 전도체 가지고 다니기

 

정전기 예방법 3

 

문고리나 자동차문 손잡이와 같은 금속에 손을 댈 때 정전기 일어나는 경우가 많죠?

금속을 잡아야 하는 상황 때 전도체를 먼저 접촉시키면, 정전기가 그 전도체를 통해 빠져나가 정전기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가벼운 전도체를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전도체라고 거창하게 말해서 그렇지, 사실은 작은 클립이나 동전과 같은 물건들입니다.

이런 물건들은 평소에도 많이 사용하니깐요! 가볍게 들고다니면 정전기를 예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섬유유연제를 넣어서 옷 세탁하기

 

정전기 예방법4

 

옷을 세탁할때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정전기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세탁을 하면 섬유유연제가 옷을 코팅해주면서 정전기가 잘 쌓이지 않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당연히 세탁한지 시간이 지났을 땐 효과가 떨어지는데요.

 

그럴 땐 스프레이 물통에 물과 섬유유연제 비율을 9:1로 섞어서 옷에 뿌려주면 효과를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5. 합성섬유의 옷을 피해라.

 

정전기 예방법 5

 

합성섬유 (나일론, 폴리에스터, 아크릴섬유)는 전자를 잃기 쉽고 수분을 적게 머금은 성분의 섬유라 정전기에 잘 걸립니다. 하지만 천연섬유의 옷만 입을 순 없는 노릇이죠.

 

그럴땐 위에서 말했듯 금속핀이나 클립을 안보이는 곳에 껴서 예방해주면 됩니다.

하지만 최대한 합성섬유의 옷을 피하는게 가장 좋은 예방법이겠죠?

 

6. 양말을 먼저 벗어, 맨발을 땅에 닿게하라.

 

정전기 예방법 6

 

피뢰침의 원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땅으로 전기를 미리 방출시켜서 옷을 벗을때 머리카락과 같은 것들이 정전기로 인해 흐트러지지 않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정전기를 없애는 방법과 정전기가 생겨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정보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