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맹장염 초기증상 및 수술

^<->^ 2020. 12. 29. 18:29

이 글을 클릭하신 분이라면 이 3가지 증상 중 하나가 있을겁니다.

아랫배가 아프신가요?
복부압통이 있으신가요?
변이 잘 안나오나요?

복통


그렇다면 당신은 맹장염일지도 모릅니다. 글을 끝까지 보면 당신이 맹장염인지 아닌지 간단한 방법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맹장염 원인, 초기증상을 알아볼겁니다.
만약에 맹장염에 걸렸을 때 수술은 어떤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릴테니 글 끝까지 보셔서 꿀정보들 가져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맹장염 원인


충수에서의 염증

충수


맹장염은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동하는 부위에 있는 충수돌기의 입구가 막혀 생기는 염증입니다. 충수에 생기는 염증이기 때문에 사실 맹장염은 잘못된 명칭이고 충수염이 정식 명칭입니다.

이 맹장염은 염증이 심할 시, 즉 맹장이 염증으로 터지거나 터지기 직전일 시 72시간 내로 수술을 해야하며, 대부분 급성 맹장염입니다.

그렇기에 맹장염에 걸리시는 분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앓고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1. 변비로 인한 단단한 변

변비


단단하다보니 배출도 안되니 장에 계속 남아있게 되면서 충수에도 영향을 주게 되고, 결국 충수 입구가 점점 막히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2. 기생충으로 인한 염증

기생충

기생충으로 인해 충수 주위가 염증이 생깁니다. 마찬가지로 입구가 폐쇄되어 생깁니다.

 

3. 장 또는 충수 주위의 염증

배아픔


장과 충수주위에 염증이 나 부어 오르면서 충수의 입구를 막아 염증이 생깁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보편적으로 사람들이 맹장염에 걸리게 됩니다.


급성 맹장염과 만성 맹장염


급성은 말그대로 위의 말대로 이물질로 인해 충수가 굳으면서 생기는 염증으로 인해 급성으로 갑자기 아파 생기는 맹장염입니다.
대부분이 급성 맹장염 앓고 계십니다.

만성 맹장염은 충수절제술을 받은 1.5% 정도의 환자에게 관찰이 되는데,
충수 수술부위에 염증이 생길때, 급성이 아닌 만성 염증소견을 띄는 증상입니다.


사실 만성 맹장염이 존재하는지 아닌지 학계에서도 논란이 있을 정도로 확실치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일각에선 충수가 완전히 폐쇄가 아닌, 부분적으로 폐쇄되어 생기는 증상을 만성 맹장염의 증상이다 라고 보고있습니다.

 

맹장염이 위험한 이유


맹장염은 처음에는 충수돌기 안쪽에만 고름이 고이지만 이것이 지속되면 결국은 벽이 썩어서 고름이 바깥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걸 복막염이라고 하죠.

기절


이런 합병증을 유발시키면서 장기를 서로 붙게 하기때문에 수술을 통해 손으로 직접 때야하며, 심할경우 사망까지 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증상


맹장염 초기증상


1.맹장염에 걸린 사람 95%는 우하복부에 고통을 느낀다.

맹장염


맹장염의 대표적인 증상, 오른쪽 아래 복부가 아프다 입니다. 초기에는 윗쪽 복부가 아파 긴가민가하게 느껴지실 수 있는데, 점점 오른쪽 아래로 내려와 고통범위가 국한되면서 발생합니다.

 

2. 식욕무진, 구토를 한다.

식욕저하


초기에는 체한듯이 아프고, 속이 좋지않다가 점차 식욕을 잃게되고 위가 울렁울렁 거립니다. 그러다 점점 증상이 심해지면 구토까지 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3. 발열이 일어난다.

발열


맹장염에 걸리면 체하듯이 아파옵니다. 때문에 아랫배가 아프면서 열이 나면 맹장염을 의심해보시고 병원에 가셔아합니다.

 

맹장염 자가진단법

다리 올리기


누운 상태에서 오른쪽 다리를 굽히고 오른손으로 배꼽 오른쪽 조금 아래 부위를 누른 상태에서 굽히고 있던 오른쪽 다리를 급하게 쭉 피면서 위로 올립니다. 그러면 급성 맹장염이면 다리를 펴는 순간 손으로 누르고 있던 배 부위에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럴 경우 맹장염일 가능성이 크죠.

복막염


아니면 간단하기 배꼽과 오른쪽 골반의 까지의 선에서 3분의 2지점에 손을 눌렀다 땠을 때 욱신거리고 아프면 맹장염일 수 있습니다.

맹장염 수술


수술 비용


보험처리를 안하면 300만원에 웃도는 금액이지만 실비보험처리를 통해 60-7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수술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사비용까지 포함입니다.


수술 과정


먼저 병원에 가서 소변검사와 복부 CT촬영, 심부전검사를 합니다. 이 때 CT촬영으로 인해 6시간정도 금식 해야합니다.

소변검사
채혈
CT검사


검사를 마치고 맹장염 확진을 받았다면, 입원절차를 밟은 후 바로 하거나 하루 대기 후 수술에 들어갑니다.

수술은 보통 수면마취 후 배꼽을 통해 충수를 절개하는 복강경수술을 하며 흉터는 잘 남지 않습니다.

수술 하기 전 무통주사를 맞을지 말지는 선택사항이며, 비용이 들어가고 수술 후에는 약간의 복부통증과 어지러움증을 동반 할 수 있다합니다.

대부분 수술 후 3~4일 후에 퇴원합니다.


수술 후 재발가능성


상처가 덧나거나 진물이 나며, 열이 날 수 있고, 수술 후 6주 정도 지난 시점에 수술받은 복강내에 고름이 고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으며, 재발가능성이 적습니다.

몸관리


그렇지만 수술 후 확실히 관리하며 몸상태를 체크해야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과격한 운동은 자제해야합니다. 하지만 무리하지 않는 걷기운동은 회복이 도움을 줍니다.

걷기운동


또한 수술부위에 물을 묻히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으며 음주와 흡연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음주
흡연


음식같은 경우에는 패스트 푸드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자제, 과식하지 말고 소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햄버거

 

정리

 

1.맹장염은 충수의 입구가 막혀 생기는 염증이다.
2. 대부분 많은사람이 변비, 기생충, 이물질로 입구가 막혀 앓는다.
3. 맹장염 초기증상으로는 우하복부 통증, 식욕부진, 구토, 발열 등이 있다.
4. 심한경우 수술해야하며, 수술은 복강경수술을 통해 진행된다.
5. 수술비용은 보편적으로 60-70만원이다.



이정도면 복강경에 대해 많은것을 알려드린거 같군요.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이 얻고가는 정보가 많길 빕니다.

글이 좋으셨다면 구독,하트,댓글 부탁드립니다.